[NF소나타] 냉각수, 써모스텟, 라바호스, 히터호스, 라지에이터 마운트 교체
*주의 LPG가스 차량 임의 정비시 가스 누출로 인한 폭발사고의 위험이 있으므로 정비관련 제반사항을
충분의 숙지하시고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차종: NF 소나타 06년식 LPI
증상: OBD2 스캔결과 냉각수 온도 93~96도
정상범위는 85~88이라고 함
사용공구: 3/8인치 소켓렌치세트, 냉각수 보충용 캡, 호스크램프 플라이어, 드라이버, 플라이어, 롱로우즈 등
부품: 라지에이터 캡, 써모스텟, 라바호수 상,하, 히터호수 상,하, 리저버 탱크, 라이에이터 마운트, 비커, 냉각수 2L, 수돗물 2L, 빈생수통 3개 등
써모스텟 인렛커버 : 정확한 명칭은 ‘피팅-쿨런트 흡기’
작업간 유의사항:
고품 호스 탈거시 호스안에 드레인되지 않은 냉각수가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써모스텟 탈거시 냉각수가 다량 쏟아져 나올수 있습니다.
고품 호스 탈거시 고착되어 손으로 잡아당기면 빠지지 않을수 있습니다.
(칼로 안에 호스파이프에 데미지가 없도록 설근설근 자르고 얇은 일자드라이버로 한쪽씩 제끼면 떨어집니다^^)
품번... 히터호스는 품번을 못찾겠어서 모비스가서 달라고 했습니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작업목적
obd2 스캐너 데이터 확인하던 중 냉각수온이 93~96도 왔다갔다 합니다
동호회에 문의하니 보통 대부분 차들이 85~88도 이라고 합니다. 뭔가 이상한 조짐을 발견하고
폭풍검색을 합니다. 찾아보니 원인은 써모스텟 기능이상일 가능성이 가장 높아 보입니다.
써모스텟을 교환하려고 보니...
라바호스 상,하부 호스도 같이 교환하면 좋다고 합니다. 이왕하는 김에 히터호스 배기, 흡기도 같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라지에이터 캡도 냉각수 순환하는 기능을 한다고 하니 냉각수온 이상 현상이 고쳐질까 싶어 작업전 먼저 교환해봅니다
동일 증상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원인은 바로 너! 써모스텟!@
이왕하는 김에 세월의 흔적이 많이 보이는 보조탱크(냉각수 리저버탱크)도 같이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다른 블로거님 게시글을 보니 써모스텟 교체하면서 라지에이터 상부 마운트도 같이 교체를 하여 소음을 많이 잡았다는 글이 있습니다
상부 마운트 2개 합쳐봐야 부품값 4000원도 안하니 같이 교체하기로 합니다.ㅋ
이렇게해서 대공사가 되어버렸습니다.
현대 순정 부동액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1. 녹색 스티커
사용주기: 2년 또는 4만km

2. 노란색 스티커(장수명 부동액)
사용주기: 10년 또는 20만km

이걸 넣어주어야 겠죠?
가격차이는 1~2천원 차이입니다.
최고급을 사세요! ^^
인터넷으로 넉넉히 4L나 빠듯하게 넣으시려면 2L 구입하시면 됩니다. 2L는 5:5로 섞기에 다소 부족할듯 합니다.
nf 부동액 드레인되는 것을 보니 4.3~4.6 정도 나오는듯 합니다.(차량에 따라 다름)
작업 완료 후
냉각수 온도가 85~88도씨로 정상범위내로 돌아왔습니다 엔진에 조금 부하를 줘도 90도씨를 넘기지 않네요
전에는 그냥 주행중에도 93~96도 왔다갔다 하였습니다. 모를때는 그냥 타는데 이상있다는걸 알게되니까 여간 신경쓰이지가 않네요
냉각수 호스가 터지는거 아닌가 싶기도 했습니다.
게기판에 수온게이지 상에는 중간보다 아래로 나옵니다. 정비전에는 수온센서가 고장인가? 하는 생각도 했었는데...
고장이라면 온도가 고정되거나 아예 온도가 표기되지 않아야 하는데 93~96도씨 왔다갔다 온도를 찍어주는걸 보니 고장은 아닐것이다라고 판단합니다. 온도차이가 미미해서 게기판에는 잘 안나타나는듯 합니다.
(작업 후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수온게이지 게기판 중간선이 100도씨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검증안됨)
작업후 수온상태가 정상으로 돌아와서 매우 기분이 좋습니다. 자가정비로 해냈다는 것도 뿌듯하구요~!
정비 스킬이 +1 되었습니다 ㅎㅎ
무엇보다도 별 기대하지 않았던...
라지에이터 상부 마운팅 교체...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교체 시 상태가 나쁘지 않아 헛돈 썼나? 했는데
교체 후 유격을 점검해보니 유격이 상당히 없어졌습니다~ 더불어 주행시 엔진 소음도 많이 감소되었네요~
라지에이터 상부 마운팅 교체 많이 많이 추천 합니다!!! 완전 좋음!
하부 마운팅은 효과가 미미하다고 하고 작업도 번거로워 작업대상에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
동영상을 집중해서 사진이 많이 없네요...
그나저나 동영상은 언제 편집해서 올리나...
작업 시작

위에서 부터 리저버 탱크, 라바호스 상, 하 입니다

좌측에서부터 시계방향으로 히터호수 상,하 써모스텟, 써모스텟 인렛커버 정확한 명칭은 ‘피팅-쿨런트 흡기’ 입니다, 드레인 플러그(나비 너트),
리저버 캡, 리저버 호수, 라지에이터 상부 마운트 좌, 우

라지에이터 캡

작업순서
1. 에어인테이크 탈거 (호스반도 10mm 볼트 풀고, 십자드라이버로 푸는게 편함)
2. 에어크리너 커버, 바디 탈거(10mm 볼트 3개 풀고), ECU 케이블 탈거
3. 흡기 덕트 탈거
4. 냉각펜 탈거 (10mm 볼트 2개 탈거, 하단 양쪽 키 제끼고 살살 잘 탈거)
5. 라지에이터 마운트 좌, 우 교체(10mm 볼트 양쪽 2개씩)
6. 앞쪽 언더커버 탈거 (10mm 볼트 4개)
6. 드레인플러그 풀고 냉각수 배출, 잠시후 라지에이터 캡 탈거(엔진이 충분히 식은 후 작업, 아닐경우 냉각수 솟구침)
7. 라바호수 상부 라이에이터 쪽부터 탈거, 하우징쪽 탈거(밑에 헝겁, 작은 용기 받쳐놓고 작업) 냉각수 안흐르게 조심
8. 라바호수 하부 하우징쪽 탈거(밑에 헝겁, 작은 용기 받쳐놓고 작업), 밑에 비커 받치고 라지에이터 쪽 탈거
9. 써모스텟 인렛커버와 에어크리너 바디 가운데 케이블 가이드핀 2개로부터 분리(작업공간 확보)
10. 써모스텟 인렛커버 탈거(밑에 헝겁, 작은 용기 받쳐놓고 작업, 12mm? 3개)
11. 써모스텟 제거(150ml 정도 냉각수 왈칵 쏟아짐, 밑에 헝겁, 작은 용기 받쳐놓고 작업)
12. 신품 써모스텟 장착
13. 인렛커버 장착
14. 히터호스 배기(상단, HTR 노란색) 탈거
15. 히터호스 흡기(하단, HTR 흰색) 탈거
16. 히터호스 흡기 장착
17. 히터호스 배기 장착
18. 라바호스 하부 장착
19. 라바호스 상부 장착
20. 리저버 탱크 탈거(탱크 내부 냉각수 배출)
21. 신품 리저버 탱크 장착(리저버호스 장착, 리저버 캡 장착)
22. 드레인 플러그 잠금, 비커에 모아진 폐냉각수를 용기에 담아줌(생수통 2리터 2개 나옴)
23. 냉각펜 장착
24. 9번 원상복구
25. 에이크리너 바디 장착(ECU 케이블 장착)
26. 에어인테이크 장착
27. 흡기 덕트 장착
28. 언더커버 장착
29. 장수명 냉각수 2리터+ 수돗물 2리터 비커에서 섞어줌(냉각수 4.3 ~ 4.5리터 정도 배출됨)
30. 냉각수 보충용 캡 장착, 냉각수 투입
31. 어느정도 에어를 뺀후 라바호스 상부 주물러주면서 냉각수 계속 투입
32. 어느정도 에어가 빠진후 시동을 켜고 에어 빼줌
33. 어느정도 에어가 빠진후 rpm을 2000정도 유지, 수온 90~93도 까지 올려줌(obd2스캐너로 확인)
34. rpm을 올려주면 냉각수가 쭉쭉 들어감
35. 500ml 정도 더 냉각수[냉각수, 수돗물(5:5)] 를 넣어줌
36. 더이상 잘 안들어가고 탄산같은 아주 작은 기포만 올라옴
시동 끄고 엔진을 식혀줌, 충분히 식으면 냉각수 보충캡을 잠가주고 탈거해줌
남은 냉각수를 잘 보관
37. 신품 라지에이터 캡 장착
5. 라지에이터 마운트 교체

6. 드레인 플러그

히터호수 흡기, 배기

라바호수 상(좌 고품, 우 신품)

7. 라바호스 상부 탈거

8. 서모스텟 장착

라바호스 하부 (좌 고품, 우 신품)

폐 냉각수(잘 모아서 단골카센터에 처리 부탁..)

냉각수(부동액2L + 수돗물 2L) 제조


냉각수 투입(냉각수 주입 전용공구가 있으면 편하다...)

교체된 부품들

써모스텟, 라바호스상하, 히터호스상하, 라지에이터 마운트, 라지에이터 캡, 냉각수보조탱크, 나비너트, 써모스텟 인렛커버
고품 써모스텟 상태(열림 고착이었던듯...닫힘 고착이 아니라 다행? )
10년도 넘은 부품이라 고무패킹이 흐물흐물

냉각수 온도 정상범위 확인(86~88도), 정비전 (92~96도)

냉각 라인 교체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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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추가
정비 시 사용된 유용한 공구들
1. 호스밴드 플라이어 라바호스 상하
클램프 분리할때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플라이어 사용해도 됩니다 힘은 더 듭니다~^^

2. 냉각수 보충캡
냉각수 보충시 사용 물통달려 나오는 것보다
마감 퀄리티는 떨어지는듯 하나 작업 후 보관이
용이할듯하여 선택했습니다. 작동은 잘 됩니다
음료수 pt병을 장착하여 사용합니다 ^^
없으면 시간이 많이 걸릴듯 합니다~

동영상 첨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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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렛커버의 정확한 명칭은 피팅쿨런트흡기 입니다 간혹 써모스텟 하우징이라고 지칭하기도 합니다(잘못된 명칭, 하우징은 수온센서가 달려있고 써모스텟 다른쪽 부분을 깜싸고 있는 다른 부품) 안쪽에 고무실링 같은건 없이 금속 재질입니다 교체한 이유는 인터넷 검색해보면 호스결합 부분이 부식되어 있는 경우가 있더군요(냉각수 관리미흡으로 냉각라인 전체에 녹발생할 경우) 그럴 경우를 대비해서 구비해뒀습니다 뜯은 김에 교체했습니다 꼭 교체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고무실링은 써모스텟에만 붙어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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